목차
6. 논문작성
학위논문을 작성할 때 가장 중요하게 지켜야 할 원칙은 객관성이다. 학위논문은 주관적 의견보다는 객관적 사실에 기반을 둔다. 주장은 주관적일 수 있지만 근거는 항상 객관적인, 반박 불가능한 사실이어야 한다. 근거로 쓰일 수 있는 사실에는 사례 혹은 현상, 통계나 설문자료, 진실로 간주되는 학설이나 가설, 전문가의 견해 등이 있다. 주장은 명확하면서도 간결하게, 근거는 풍부하면서도 다양하게 제시해야 좋은 논문이 될 수 있다는 사실을 잊지 말아야 한다.
두 번째로 기억해야 하는 논문작성의 원칙은 간결성이다. 간혹 학위논문의 성격을 오해하여 자신이 얼마나 많은 사실을 정확히 알고 있는지, 혹은 자신이 얼마나 많은 자료들과 문헌들을 발굴하고 검토했는지 증명하려는 경우가 있다. 학위논문은 시험 답안지가 아니며, 또한 자신이 공부한
내용을 모두 담아내는 자리도 아니다. 보고되어야 할 필요가 있는 것과 그럴 필요가 없는 것을 명확히 구분하여 문제 해결과 관련된 내용만으로 객관적이고 간결하게 서술해야 좋은 논문이 될 수 있다.
학위논문은 명확하고 정확해야 한다. 명확하지 않은 표현은 오해를 불러일으킬 수 있으며, 소모적인 논란을 유발하여 학문적 논의의 본질적인 부분을 흐릴 수 있다. 또한 학위논문에서 제시하는 정보와 주장은 정확해야 한다. 이는 연구의 신뢰성과 유효성을 보장하는데 중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