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4. 연구 계획서 작성
연구 계획서는 연구의 필요성, 연구의 차별성, 연구 방법의 타당성, 연구의 수행 가능성, 연구 가설의 독창성, 연구의 기대 효과 등을 강조하는 내용으로 구성된다.
연구의 필요성은 선정된 주제의 학술적 가치를 강조하는 것이다. 연구자는 자신의 연구 주제가 왜 중요한지, 해당 주제가 학술적으로나 사회적으로 왜 관심을 가져야 하는 주제인지를 명확히 설명할 수 있어야 한다.
연구의 차별성을 강조하기 위해서는 기존 연구의 단순한 반복이 아니라는 점을 명확히 해야 한다. 연구 주제의 학술적 배경과 역사적 맥락을 정확히 이해하고 있다는 점을 보여주는 것도 중요하다.
연구 방법의 타당성은 문제에 접근하는 능력을 평가하는 기준이다. 연구자는 자신이 선택한 연구 방법을 명확히 이해시킬 수 있어야 하며, 그 방법이 왜 가장 효율적인 방법인지를 설득력 있게 제시할 수 있어야 한다.
연구의 수행 가능성을 입증하기 위해서는 연구의 범위와 필요한 자원, 예상되는 시간 등이 현실적으로 계획된 것임을 보여주어야 한다. 자신의 연구가 실제로 주어진 시간 안에 수행 가능한 것임을 보여줄 수 있어야 승인이나 지원을 받을 수 있다.
이외에도 연구 계획서에는 예상되는 최종 결론과 기대 효과가 담겨 있어야 한다. 연구가 최종적으로 어떤 결론으로 끝나게 되리라 예상하는지, 그러한 결론은 기존의 연구 성과들과 비교하여 얼마나 독창적인 것인지, 그리고 그것이 학문적·사회적으로 기여하는 바는 구체적으로 무엇인지 등을 체계적으로 정리하여 제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