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ubvisual
목차

1. 주제 선정


 선택된 주제는 실제로 연구가 가능한 것이어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주제의 범위가 너무 넓지도, 너무 좁지도 않아야 한다. 너무 넓은 주제는 한 편의 학위논문으로 처리하기 어려울 수 있으며, 너무 좁은 주제로는 충분한 분량의 논문을 작성하기 어려울 수 있다. 자신에게 주어진 시간 안에 처리할 수 있는 양과 범위의 문헌과 데이터를 명확하게 지정해주는 주제라면 학위논문으로 적절한 범위의 주제라 할 수 있다.


 학위논문의 주제는 단순히 잘 알려진 사실을 반복하지 않고, 새로운 관점, 이론, 또는 해석을 제공해야 한다. 다시 말해서 대상이 새롭거나방법론이 새롭거나, 혹은 결과가 새로워야 한다. 물론 대상과 방법론, 혹은 연구 결과가 모두 새로운 것이면 좋겠지만, 그렇지 못하다 하더라도  이 세 가지 중 적어도 어느 한 가지는 새로워야 독창성을 인정받을 수 있다.


 마지막으로 좋은 학위논문은 기존의 학문적 논의에 참여할 수 있어야 하며, 그것과의 생산적인 대화가 가능해야 하고, 그것의 진전에 기여할 수 있어야 한다. 학문 연구는 개인적인 작업이 아니며 자신이 속한 학문공동체와의 상호 협력 속에서 이루어지는 작업이다. 따라서 한 사람의 연구자로서 최신 연구 동향을 파악하는 작업에 게으르지 말아야 하며, 그것들과의 상호관계 속에서 학위논문의 주제를 선택할 수 있어야 한다.


 학위논문의 주제 선택에서 가장 중요하게 고려해야 하는 것 중 하나는 그것이 연구자 개인에게 진정으로 의미 있는 주제인가, 혹은 연구자 자신이 열정을 가지고 임할 수 있는 주제인가 하는 것이다. 물론 학위논문은 학문공동체와의 상호 협력 작업이며, 그것의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것이어야 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연구 과정에서 지속적으로 동기와 흥미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연구자가 진정으로 관심 있어 하는 대상이나 분야에서 논문의 주제가 선택되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