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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계공학과 신충수 교수 연구팀,

신경재활공학분야 상위 5% IEEE TNSRE 논문 게재

딥러닝을 활용하여 근전도 신호 기반으로 다양한 보행환경 간 전환을 식별하는 알고리즘 제안 -


▲ (위 왼쪽부터기계공학과 신충수 교수김판권 박사과정

(아래 왼쫍부터이진규 박사정지영 박사

 

기계공학과 신충수 교수 연구팀(1저자기계공학과 김판권 박사과정)의 연구성과가 'IEEE Transactions on Neural Systems and Rehabilitation Engineering(이하 IEEE TNSRE)' 32권 (2024)에 게재되었다. IEEE TNSRE 학회지는 JCR 재활 'Rehabilitation' 분야 상위 5%의 매우 우수한 저널이다.

 

사고부상 및 질병의 이유로 하지절단이나 마비로 인해 보행에 어려움을 겪게 된다이러한 어려움을 해결하기 위한 수단으로 보행보조장치나 의족의 사용이 증가하고 있으며 오랫동안 전세계적으로 많은 관련 연구가 진행되어 왔다특히 이 장치들을 제어하기 위해서 보행 시 필요한 관절의 토크보조 타이밍이 중요한 요소가 되고이 제어 요소를 사용자가 어떠한 환경에서 보행을 하고 있는지 보조장치가 판단하여 그 환경에 맞는 제어를 할 수 있도록 하는 알고리즘이 필요하다.

 

여러 센서들을 사용하여 현재 걷고 있는 환경을 구분하는 알고리즘 개발 연구들이 제안된 바 있지만근육의 신호만으로 보행 시 현재 및 환경이 전환되는 보행환경을 구분할 수 있는 연구는 보고된 바 없다본 연구는 하지관절의 움직임에 관여하는 근육의 신호만으로 인공지능 방법을 이용하여 보행환경을 구분/판단할 수 있는 알고리즘을 제안하였다.

 

신충수 교수는 향후 본 연구에서 제안한 알고리즘 방식이 환경의 변화에 빠르게 대응하여 환경에 따라 적절하게 구동부를 제어할 수 있어 의족 외에도 이족보행로봇외골격 보행보조장치 등 다양한 분야에 적용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전했다.

 

 

▶ 논문제목: Deep Learning-based Identification Algorithm for Transitions between Walking Environments using Electromyography Signals only

▶ 논문저자김판권 박사과정 (1저자서강대 기계공학과), 이진규 박사 (공동저자서울대병원 재활의학과), 정지영 박사 (공동저자서강대), 신충수 교수 (교신저자서강대)

▶ 논문정보 및 초록(바로가기): http://doi.org/10.1109/TNSRE.2023.333636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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